작은 고양이의 캣 타워

1 _0. 자바 JDK 설치하기 & JDK 환경변수 설정하기(javaw.exe을(를) 찾을 수 없음)(jvm.dll 오류)

by J4BEZ

지난번 시간에 JDK가 어떤 친구인지, Java의 종류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자바 SE 버전의 JDK를 설치해보기로 해요!

 

+ JDK 설치하기

자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선 꼭 개발도구가 필요해요
그렇기에 반드시 JDK(Java Development Kit)의 설치가 선행되어야 하죠.

매우 매우 간단하지만 중요한 과정이니 잘 따라오셔야 해요 (≥∇≤)/

 

1.  자바(오라클) 사이트로 들어가 주세요.

들어가신 후 Java SE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같이 Standard Edition 부터 배워보도록 해요.

 

2.  Oracle JDK DOWNLOAD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3. 클릭하셔서 들어가신 후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신다음,

아래있는 zip파일은 exe로 설치될 파일의 원본이에요 그냥 exe다운받으셔도 되요!

 

4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5.  설치 위치를 원하는 곳으로 변경하신 후,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현재 경로가 맘에 드신다면, 그냥 다음 버튼 누르셔도 돼요

 

6.  자바 개발 도구(JDK)의 설치가 끝났어요!

가이드 센터가 궁금한 친구들은 이 곳을 클릭해주세요!!     ->(JDK 12 기준이에요!)

 

설치 이후에도 컴퓨터가 JDK 어디 있는지 알 수 있도록 '환경 변수 '라는 것을 설정해야 해요.

JDK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인 IntelliJ와 Eclipse가 JDK를 찾을 수 없을 때 나타나는 오류예요 (JAVA_HOME 과 Path라는 변수 명을 기억해 주세요)

JDK를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이 위치를 조금 더 확실히 알 수 있도록 환경 변수 설정 을 꼭 해주어야 하죠.

 

Eclipse가 JDK의 위치가 어디있는지 모르겠다고 투정부리는 사진이에요.

위 사진은 Eclipse(자바 IDE 중 하나)의  Java was started but returned exit code = 13 에러예요.

자바 업데이트 등의 이유로 경로가 바뀌어 JDK폴더 속의 javaw.exe파일을 찾을 수 없을 때 나타나는 오류인데 

이것 또한  환경변수를 재설정해주는 것으로 고칠 수가 있어요!

 

 

+ 환경변수 설정하기

설치를 마쳤으면 이제 컴퓨터에게 JDK의 위치를 알려주도록 합시다.

1.  'JDK 설치하기 -5. 원하는 곳을 선택 이후 설치' 단계에서 설치하셨던 경로로 가서 JDK 폴더를 찾아주세요!

JDK폴더를 찾으신 후 경로를 복사해주세요

 

2.  '내 컴퓨터' 아이콘 우클릭 이후, '속성'메뉴를 클릭해주세요.

바탕화면에 '내 컴퓨터'가 없다면 파일 익스프로러 좌측에 위치한 아이콘에 우클릭 하세요!

 

3.  좌측 상단의 '고급 시스템 설정' 버튼을 클릭하세요

'고급 시스템 설정' 버튼을 클릭하세요

 

4.  고급 시스템 설정에서 '환경 변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5.  이름은 'JAVA_HOME'이고 값은 '1단계에서 복사한 JDK파일 경로'인 시스템 변수를 새로 만들어주세요.

꽤 복잡하지만 번호와 화살표를 따라오시면 분명히 잘 해내실 수 있을거에요! (사진을 클릭해서 크게 보세요)

 

6.  이름은 'CLASSPATH'이고 값은 ' %JAVA_HOME%\lib;. '인 시스템 변수를 새로 만들어주세요. 

여기서  ';'은 이후 추가될 클래스 패스들을 서로 구분해줄 구분자(~ 와(과) ~)를 의미하고 '.'은 현재 폴더의 위치를 의미해요.

즉, 앞으로 JVM이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클래스를 가지고 오게 될 때 JDK의 하위 폴더에 있는 lib 폴더와 함께

현재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폴더에서도 가져오게 되는 거죠! (다음 편 메모장 코딩 때 꼭 필요합니다!)

이전 단계에서 '변수 이름'과 '값'만 다르게 입력해주시면되요! (사진을 클릭해서 크게 보세요!)

 

 

7.  시스템 변수 목록에서 'Path'변수를 선택하시고, '편집(I) ' 버튼을 눌러주세요.

시스템 변수에서 아무 변수나 선택하신 이후 키보드 'P'를 누르시면 더 쉽게 찾으실 수 있을거에요!

 

8.  '환경 변수 편집' 창이 뜨면 입력 칸에 ' %JAVA_HOME%\bin '을 입력해주세요.

 

9.  환경 변수 'JAVA_HOME' 과 'CLASSPATH' 를 만들고 'Path' 수정을 완료하셨다면 ' 확인 '을 눌러주세요.

 

10. 마지막으로 모든 설정이 완료된 이후에 반드시 컴퓨터를 '다시 시작' 해주세요!!

 

이것으로 JDK 설치환경 변수 설정이 끝났습니다🎉🎉

마지막으로 잘 적용이 되었는지 확인해볼까요?

 

+ 확인하기

1.  [윈도우키 + R] 키로 '실행'창을 불러오고 'cmd'를 입력하셔서 '명령 프롬포트'를 실행해주세요.

 

2.  '명령 프롬포트' 창에 ' java -version ' 과 ' javac -version '을 입력해주세요.

JDK의 버전과 제공 회사에 따라 오른쪽 숫자나 회사 이름은 다르게 나올 수 도 있어요 자바의 버전과 자바C의 버전이 나온다면 성공한 것이니 안심하세요!

 

여기까지 함께 오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JDK 설치와 환경 변수 설정 도 마무리되었으니 다음 시간엔 '명령 프롬포트'와 '메모장'으로 

코딩을 해보며, 자바의 실행 원리를 조금 더 깊이 알아보기로 해요! 

 

 

도움받은 글: star가 되기위해(jangThang 님 블로그), IT빈센트의 웹개발도전기(IT빈센트님 블로그)조롱이님의 블로그 , 시후아빠님의 지식인 답변

 

마지막 수정 19.08.20

블로그의 정보

작은 고양이의 캣 타워

J4BEZ

활동하기